원칙 #9: 정부가 너무 많은 돈을 찍어낼 때 가격이 상승한다
1921년 1월 독일에서는 일간지 한 권의 가격이 0.30마르크였다. 그로부터 2년이 채 못 않은 1922년 11월에, 같은 신문의 가격은 70,000,000'마르크'였다. 경제의 다른 모든 물가도 비슷한 양으로 상승했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인플레이션, 즉 경제의 전반적인 물가 상승에 대한 그의 토리의 가장 극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미국은 1920년대 독일과 비슷한 인플레이션을 경험한 적이 없지만, 인플레이션은 때때로 경제적 문제였습니다. 예를 들어, 1970년대에는 전반적인 물가가 두 배 이상 치솟았고, 제럴드 포드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공공의 적 제1호"라고 불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1990년대의 인플레이션은 연간 약 3%였다. 이 속도라면 가격이 두 배가 되는데는 2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사회 전반에 다양한 비용을 부과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전 세계 경제 정책 입안자들의 목표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인플레이션'이 크거나 지속되는 거의 모든 경우에서, 그 원인은 동일한 것으로 드러난다 – 화폐량의 증가이다. 정부가 국가 화폐의 많은 양을 창출할 때, 그 화폐의 가치는 떨어진다. 1920년대 초 독일에서는 물가가 매달 평균 3배로 뛰었고 화폐의 양도 매달 3배로 뛰었다. 비록 덜 과격하기는 하지만, 미국의 경제사도 비슷한 결론을 가리키고 있다: 1970년대의 높은 인플레이션은 화폐량의 급속한 성장과 관련이 있었고, 1990년대의 낮은 인플레이션은 화폐량의 느린 성장과 관련이 있었다.
원칙 #10: 사회는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사이의 단기적 트레이드오프에 직면해 있다
인플레이션이 그렇게 쉽게 설명될 수 있다면, 왜 정책입안자들은 때때로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을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일까요? 한 가지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 종종 일시적인 실업률 상승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간의 이러한 상쇄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은 이 관계를 처음 조사한 이코노미스트의 이름을 따서 필립스 곡선이라고 합니다.
필립스 곡선은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이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인플레이션과 실업 사이에 단기적인 상쇄 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1년 또는 2년 동안 많은 경제 정책이 인플레이션과 실업을 반대 방향으로 밀어붙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책입안자들은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이 모두 높은 수준(1980년대 초반처럼)에서 시작하든, (1990년대 후반처럼) 낮은 수준에서 시작하든, 아니면 그 사이 어딘가에서 시작하든, 상관없이 이러한 상충관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왜 우리는 이러한 단기적인 트레이드오프에 직면하게 될까요? 일반적인 설명에 따르면 일부 가격 조정이 느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경제에서 통화량을 줄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정책 변화의 유일한 결과는 전반적인 가격 수준의 하락일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가격이 즉시 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회사가 새로운 카탈로그를 발행하고, 모든 노조가 임금 양보를 하고, 모든 식당이 새로운 메뉴를 인쇄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가격이 끈적끈적하다고 합니다.
가격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정부 정책은 장기적인 효과와 다른 단기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통화량을 줄이면 사람들이 지출하는 금액이 줄어든다. 지출 감소와 너무 높은 가격에 고착화되면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량이 줄어듭니다. 매출 감소는 결국 기업들이 노동자들을 해고하게 만든다. 따라서 통화량의 감소는 가격이 변화에 완전히 적응할 때까지 실업률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다.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간의 상쇄는 일시적일 뿐이지만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립스 곡선은 경제의 많은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정책 입안자들은 다양한 정책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트레이드오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지출하는 금액, 세금을 부과하는 금액, 정부가 발행하는 금액의 양을 바꿈으로써, 정책 입안자들은 단기적으로 경제가 경험하는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의 조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화 및 재정 정책의 이러한 도구들은 잠재적으로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를 통제하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는 지속적인 논쟁의 주제입니다.
결론
이제 경제학이 무엇인지 맛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사람, 시장 및 경제에 대한 많은 구체적인 통찰력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러한 통찰을 얻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만만치 않은 일은 아니다. 경제학 분야는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책 전체에서 우리는 이 장에서 강조하고 표 1-1에 요약된 경제학 10대 원칙을 다시 참조할 것입니다. 그렇게 할 때마다 지금과 같이 여백에 빌딩 블록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해당 아이콘이 없더라도 이러한 구성 요소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가장 정교한 경제 분석조차도 여기에 소개된 10가지 원칙을 사용하여 구축됩니다.